핫 트렌드&뉴스 헬스케어 인터뷰 스페셜 리포트 푸드가이드 라이프 스타일 캔서가이드
푸드가이드 HOME > 푸드가이드
푸드 가이드 | 2018년 06호
쌀밥과 잡곡밥은 암 발생과 예방에 어떤 관계가 있을까?-잡곡밥
췌장암이나 대장암, 유방암 등 식생활을 통해 유발되는 질병 발생률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이 백미밥, 흰식빵 등은 질병을 유발하는 음식으로 생각하고, 잡곡밥이나 검은콩밥, 통밀빵 등은 암을 예방하는 웰빙 먹거리로 인식한다. 우리가 매일 먹는 주식, 암을 유발하는 음식과 암을 예방하는 음식이 따로 있을까.
이혜승 기자 | 2018-10-23

본문

d8c70bb25cfcfa9bbbd891a6e77496f6_1540273
 

2. 잡곡밥, 암으로부터 보호막 되어줄까?

잡곡밥은 백미밥보다 섬유질, 미네랄, 비타민(B1, B2, E, 니아신 등)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어 밥상 위의 종합 영양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잡곡 중에서도 정제된 곡물보다 식용이 불가능한 부분만 제거한 거친 상태의 곡물 즉, 전곡을 섭취하면 건강에 훨씬 유익하다. 그렇다면 종합 영양제로 주목받은 잡곡밥의 파워가 암으로부터 보호막이 되어줄까.

암 예방 효과 뛰어난 식이 섬유소 
잡곡의 영양소 중 가장 중요한 식이 섬유소는 장운동 을 활성화시키고 콜레스테롤 배설과 혈당 조절 능력 을 보여주며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 주로 채소, 곡물, 과일 등에 많이 들어 있는 물질로 특히 잡곡을 통한 식이섬유소 섭취량은 채소, 과일을 통해 얻는 양보다 많다. 또한 도정하지 않는 잡곡은 도정한 잡곡에 비해 곡물 섬유소가 풍부해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식이 섬유소, 특히 곡물 섬유소가 대장직장암의 위험도를 낮출 것이라는 가설은 동물실험과 생태 학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오래 전부터 제기되었다. 식이 섬유소는 장 내에서 발암물질을 희석하고 빨리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통해 암 예방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잡곡에 들어 있는 영양소 중 식 이섬유소와 대장직장암의 관련성이 가장 집중적으 로 연구되고 있다.

식이 섬유소와 탄수화물은 논쟁 중 
잡곡밥에 함유된 식이 섬유소와 암과의 관계는 여전히 논쟁 중이다. 먼저 빙햄 연구진의 유럽공동체연합 코호트 연구에서는 하루 12.5그램 정도로 가장 많은 곡물 섬유소를 섭취한 사람들이 하루 4.72그램 정도 로 가장 낮게 섭취한 사람들보다 대장직장암 위험도 가 0.78배 낮아졌다. 그러나 2년 후의 결과는 엽산 섭취량과 그 영향을 보정하였을 때 곡물 섬유소의 보호효과가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학계 에서는 식이 섬유소와 대장암과의 관련성에 과한 논쟁이 여전히 진행 중이다. 반면 식이 섬유소는 유방 암과 난소암의 예방과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일관되 게 나타났다. 탄수화물의 섭취량과 암과의 관련성은 미약하다. 탄수화물과 유방암, 췌장암, 방광암 등과의 관련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대장직장암과의 관련성은 연구 결과가 혼재되어 있으며, 난소암과의 관련성 역시 결론 내리기 어렵다.

암 관련성 판정
∙ 잡곡밥 자체와 암과의 관련성에 관한 직접적인 증거는 없다.
∙ 잡곡밥에 함유된 곡물 섬유소가 유방암, 난소암을 예방한다는 증거는 없다.
∙ 도정하지 않은 잡곡밥의 섭취를 통해 대장암의 위험도를 약간 낮출 수 있다.
대한암매거진 2018년 06월
지난 THECANCER

인기검색어

THE CANCER 최신 기사